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베트남 생활

한국 운전면허로 베트남 운전면허 발급받기

이제 호찌민에서는 오토바이를 운전하고 다니는 외국인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Monthly로 오토바이를 대여해 주는 업체들도 심심치 않게 보일뿐더러, 대여 시 현지 운전면허증을 요구하지 않아 큰 어려움 없이 큰 어려움이 없이 오토바이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국인 내국인 모두 베트남도 오토바이 운전을 위해 원동기 면허를 취득해야 하며, 공안에게 걸리면 벌금을 내야 합니다.

저는 좀 쫄 보기도 하고 자동차를 운전해야 해서 이번에 한국 운전면허로 베트남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았습니다. 그럼 각설하고 절차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Application 쓰기

아래에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Application Form For Exchange Of Driver's Licence

 

2. 한국 운전면허증 번역 및 공증 맡기기

한국 운전면허증을 번역 및 공증 맡기셔야 합니다.

저는 http://vietucchau.com/ 를 이용했습니다.

굳이 방문하실 필요 없이 운전면허증 앞뒤로 스캔하셔서 이메일 보내신 후 번역 공증 요청하시면 됩니다.

찾으러 가실 때 원본 가지고 가셔서 이메일로 보내신 스캔본과 대조 후 페이 하시고 운전면허증 번역 및 공증 서류 받으시면 됩니다.

*이 방문 접수는 전화하셔서 확인해보세요. 단골들만 해주는 것 같기도 해서요... ^^;;

주소 : 20 Trần Cao Vân, Phường Đakao, Quận 1, HCM

Tel: 08 38 256 420 / 0983 508 611

Mail: vietucchau@yahoo.com

3. GPLX에 가서 접수하기

252 Lý Chính Thắng, Phường 9, Quận 3, Hồ Chí Minh의 주소로 가서 접수를 합니다.

위와 같이 Colleges of Transportation Ho Chi Minh City의 입구에서 골목 안으로 쭉~~ 들어가시면 됩니다.

접수 시 가져가야 할 서류 및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여권, 거주증과 사본 2부씩

2. 운전면허증 원본과 사본 2부

3. 운전면허증 번역 및 공증 서류 원본

4. 접수비 - 정확히 기억이 안 나네요... ㅠㅠ, 접수비 + 우편비 모두 해서 약 20만 동했었던 것 같습니다. 넉넉히 50만 동 준비해 가시면 될 듯합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11시부터 1시까지는 점심시간이라는 점입니다.

4. 접수 시작

위의 준비서류를 모두 지참하셔서 아래 사진에 보이는 곳에서 서류를 접수합니다.

비닐 폴더에 가져온 파일을 모두 넣으셔서 바구니에 넣어 놓으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댁에서 비닐 폴더에 넣어오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 창구에서 접수가 끝나면 본인 이름을 호명할 때 가지 기다리다가 이름이 호명되면 위 접수창구 옆에 있는 카메라 찍는 곳에 가서 사진을 찍습니다.

그리고 사진촬영이 끝나면 아래와 보이는 vietnampost 데스크에서 발급된 면허증을 받을 주소와 연락처를 봉투에 기재하면 모든 절차가 끝이 납니다.

꼭 유의하셔야 할 점은 GPLX에서 주는 영수증은 꼭 버리지 말고 보관하셨다가 우편이 오면 보여줘야 합니다. 혹시라도 잃어버리시면 신분증을 제시하더라도 수령이 안되고 재발급 요청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대략 1시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금요일에 접수해서 그다음 주 토요일에 받았으니 대략 일주일 정도 걸렸네요. 대행업체 맡길까 하다가 그냥 한번 해보고 싶어서 진행했는데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진행해보세요~

 

 

- 베트남/호치민 부동산 투자문의는 kdh@lqltd.com으로 부탁드립니다. -